제1차 세계 대전 후 독일에서 표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생긴 예술 경향을 신즉물주의라고 한다. 표현주의가 자연주의에의 반동으로 주관을 과장하여 결국 내용이 없는 혼돈에 빠진 데 대해서, 현실을 객관적, 즉물적으로 묘사하려고 하였다.
그림에 있어서의 대표적 인물은 카놀트, 딕스, 그로스, 숄쯔 등인데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도 이 영향을 받은 화가가 나왔다. 건축에서는 합목적적인 구성법이 되고, 음악에서는 반 낭만주의적 경향으로 흘렀다.
문학에서는 언어 형식의 합목적성, 사실의 배열을 주로 하는 보고 문학이 되었다. 신즉물주의의 문학작품으로 글레저의 '1902 급', 렌의 '전쟁', 레마르크의 '서부 전선 이상 없다' 등이 있다. 각 분야를 통하야 이 주의의 작품은, 형식의 혁신을 쫓아서 형식을 만드는 역사적인 사회적 내영을 탐구하지 않았으므로, 무미 건조하게 되고 현실의 리얼한 재현에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그림에 있어서의 대표적 인물은 카놀트, 딕스, 그로스, 숄쯔 등인데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도 이 영향을 받은 화가가 나왔다. 건축에서는 합목적적인 구성법이 되고, 음악에서는 반 낭만주의적 경향으로 흘렀다.
문학에서는 언어 형식의 합목적성, 사실의 배열을 주로 하는 보고 문학이 되었다. 신즉물주의의 문학작품으로 글레저의 '1902 급', 렌의 '전쟁', 레마르크의 '서부 전선 이상 없다' 등이 있다. 각 분야를 통하야 이 주의의 작품은, 형식의 혁신을 쫓아서 형식을 만드는 역사적인 사회적 내영을 탐구하지 않았으므로, 무미 건조하게 되고 현실의 리얼한 재현에까지는 이르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