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교의 시작과 진행 과정

중국에서 미륵불 강생을 중심으로 한 불교적 민간신앙을 백련교라고 한다. 이와 같은 신앙은 당 이전에도 나타났지만, 남송에 이르러 백련종이 일어나, 그 말류는 주술적 경향이 현저해지자, 송말, 원대에 걸쳐 자주 관헌의 탄압을 받았다.

백련교

미륵불 신앙은 당시 생활난에 허덕이던 민중에게 쉽게 수용되었고, 종교적 비밀 결사까지 형성하여 관헌에 반항하였다. 배력 교도의 반란은 원·명 말기에 빈번히 일어났으나 대규모적인 것은 청의 가경조대에 일어난 반란이다.

백련교

백련교로 말미암아 1796년 후빼이 성 서북부에 발생했던 이 반란은 갑자기 확대되어 후빼이·허난·싼시·쓰촨·깐쑤의 각 성에 파급, 전후 9년간 계속되었다. 이 반란에서는 전체적인 조직이나 통일된 슬로우건 등은 없었고 다만 게릴라전을 전개했을 뿐이었다.

백련교

청군은 부패하여 쓸모가 거의 없었음에 반하여, 지방 지주층이 조직했던 의용군인 향용은 반란 진압에 공이 컸다. 이와 같은 사태는 청의 쇠퇴를 암시하는 것이었다. 이것으로 백련교가 미쳤던 간략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이전